물류기사 모음 (25.11.17)

  1. GS, 편의점 익일배송 관련 상표 출원 ‘CU 잡아라’

GS네트웍스 ‘내일택배’ 등 4종 출원…CU 빠른 사업 확장에 ‘원조’ GS리테일 반격

GS리테일이 편의점 기반 익일배송 서비스 도입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GS리테일의 물류 자회사인 GS네트웍스는 최근 ‘내일택배’, ‘내일편택’ 등 관련 상표를 출원했다. 지난 4월 BGF리테일이 업계 최초로 편의점 익일배송 서비스를 선보인 데 이어 GS리테일까지 경쟁에 가세하면서 편의점 택배 배송 시장이 한층 더 치열해지는 분위기다. # ‘내일편택’ ‘내일반택’ 등 빠른 배송·가격 경쟁력 결합

특허검색 사이트 키프리스에 따르면 GS리테일의 자회사인 GS네트웍스는 12일 ‘내일택배’, ‘내일반값’, ‘내일편택’, ‘내일반택’ 등 총 4종의 신규 상표를 연달아 출원했다. 상표권에 ‘내일’, ‘반값’, ‘편택(편의점 택배)’ 등의 표현이 포함된 점을 감안할 때, 빠른 배송과 가격 경쟁력을 내세운 새로운 편의점 택배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비즈한국 취재 결과 GS네트웍스는 기존 편의점 택배에 ‘익일배송’을 결합한 신규 서비스를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GS네트웍스 관계자는 “접수 후 익일까지 택배를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검토하고 있다”라며 “관련 서비스 상표권을 미리 출원한 것”이라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움직임이 GS25의 경쟁사인 CU의 ‘CU내일보장택배’를 견제하려는 전략으로 본다. BGF리테일에서 운영하는 CU는 지난 4월 업계 최초로 접수 후 다음 날 배송을 보장하는 CU내일보장택배를 출시했다. 토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후 6시 이전 택배 접수 시 익일 배송되는 게 특징이다.

사실 편의점 택배 ‘원조’는 GS리테일이다. GS리테일은 2019년 자회사 GS네트웍스를 통해 업계 최초로 편의점 택배를 선보였다. GS네트웍스는 2018년 GS25와 GS더프레시의 물류 기능을 분리해 설립된 회사다. 현재 GS25를 기반으로 ‘GS포스트박스(Postbox)’ 편의점 택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GS포스트박스는 점포 간 배송 구조를 활용해 일반 택배 대비 절반 수준의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반값택배’를 앞세웠다. 이 서비스는 편의점 택배를 대표하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면서 GS리테일이 시장을 주도해왔다.

하지만 최근 흐름이 달라졌다. 편의점 택배시장에서 CU가 빠르게 성장하며 영향력을 넓혀가는 모습이다. CU는 지난해 10월에는 고객이 매장에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택배 기사가 발송지로 찾아가는 ‘방문택배’ 서비스를 출시했다. 반면 GS25는 CU보다 1년이나 늦은 지난달에서야 서비스를 시작했다.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CU보다 저렴한 요금을 내세웠다. #편의점 배송 서비스 고도화 경쟁 치열

CU는 GS리테일보다 편의점 택배 서비스 출범은 1년 늦었지만, 최근 서비스 확장 속도가 더 빠르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BGF리테일은 이달 초 일본 역직구 이용자를 겨냥한 ‘일본 반값 택배’를 선보이며 서비스 범위를 넓혔다. 업계에서는 BGF리테일이 다양한 수요를 발굴하며 편의점 택배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GS리테일이 익일배송 도입을 검토하는 것도 BGF리테일의 공세에 대응하기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 BGF리테일이 편의점 택배시장에서 빠르게 영향력을 키우면서 GS리테일도 경쟁력 회복을 위해 새로운 서비스 마련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다만 GS리테일 관계자는 “아직 서비스 도입에 대한 정확한 시점이나 가격 등의 세부 내용은 정해진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편의점 택배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GS25의 반값택배 이용 건수는 1250만 건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CU알뜰택배 이용량도 전년 대비 약 30%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븐일레븐 역시 비슷한 분위기다. 택배 신장률이 2023년 60%, 2024년 25%에 이어 올해(1~10월)에는 130%까지 치솟았다.

업계에서는 편의점 택배시장의 성장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1인 가구 증가와 개인 중고거래 확산 등의 영향이다. 여기에 방문택배·익일배송 등 편의점 택배 서비스가 다양해지면 이용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편의점은 뛰어난 접근성을 기반으로 택배 고객 유입을 꾸준히 늘리고 있다. 택배를 보내러 방문한 소비자의 추가 구매가 이어지는 효과도 있어 매출 상승에 기여할 수 있다”며 “최근 편의점 업계 전반이 부진한 만큼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하기 위해 택배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출처 : 비즈한국)

2. 11년 차 새벽배송 멈출까…초심야 배송 제한 두고 갈등 고조

민노총 택배노조 “근로자 건강권 위해 0~5시 배송 제한” 주장…소비자·소상공인 강하게 반발  

최근 노동계가 새벽배송 제한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업계가 크게 술렁이고 있다. 민주노총 택배노조는 노동자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초심야 시간대의 배송을 제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반면 소비자와 소상공인들은 생활과 생계에 직격탄이 될 수 있다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민노총 택배노조, 노동자 과로사에 “새벽배송 제한” 주장

‘새벽배송 제한’ 논의는 지난달 본격화됐다. 10월 22일 더불어민주당과 국토교통부, 택배 업계와 노동조합 등이 참여한 ‘택배 사회적 대화기구’에서 민주노총 택배노조는 ‘0~5시 초심야 배송 제한’을 제안했다. 잇따른 택배노동자 과로사 발생으로 심야(새벽) 배송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민주노총 택배노조는 “국제암연구소는 야간노동을 ‘2급 발암물질’로 규정한다. 특히 쿠팡과 같은 ‘연속적인 고정 심야노동’은 생체 리듬을 완전히 파괴해 심각한 건강 문제를 유발한다”며 가장 위험한 시간대의 배송(0~5시)을 제한해 노동자들의 수면 시간과 건강권을 최소한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쿠팡 새벽배송 노동자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논란은 더욱 확산됐다. 10일 새벽 2시경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의 협력업체 소속인 30대 택배 노동자 A 씨가 몰던 1톤 트럭이 전신주를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했다. A 씨는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끝내 사망했다. 경찰은 졸음운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택배노조는 “자체 진상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인은 주6일 연속적 고정 야간노동을 했으며, 법적 과로사 인정 기준에 따라 주 평균 노동시간은 83.4시간에 이르는 역대 최악의 과로노동·심야노동에 시달렸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연속적 야간 노동·장시간 노동에 이어 아버님의 3일 장례를 치러내고 제대로 된 휴식조차 취하지 못한 채 다시 야간배송 업무에 투입되면서 고인을 안타까운 사고로 몰고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상된 새벽배송 멈출까, 소비자·소상공인 반대

택배노조가 제시한 방안은 새벽배송 전면 금지가 아닌 0~5시 초심야 시간대 제한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이 시간대의 배송이 중단되면 현행 새벽배송 모델은 사실상 유지가 어렵다는 평가가 나온다. 때문에 소비자와 소상공인들 사이에서는 반대 여론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8일 논평을 내고 새벽배송 금지 주장 철회를 요구했다. 연합회는 “많은 소상공인들이 식재료를 새벽배송으로 받아 하루 장사를 준비하는데, 새벽배송이 중단되면 새벽에 차를 몰고 식자재를 구매하러 가야 해 인력충원이 필요한 상황으로 내몰리게 된다”며 “정부의 민생경제 회복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13일 국민동의청원 게시판에는 새벽배송 제한 반대 청원이 공개됐다. 맞벌이 가정과 학부모, 1인 가구의 일상에 직접적인 피해가 될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 의사를 표현한 것이다. 해당 청원은 16일 오후 2시 기준 6092명의 동의를 얻었다.

노동계 내부에서도 의견은 갈리고 있다. 민주노총이 초심야시간 배송 제한을 강하게 주장하는 반면, 한국노총은 새벽배송을 전면적으로 금지하는 방안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5일 기자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현실적으로 생계를 위해 일을 해야만 하는 노동자들이 있고 또 새벽배송이 꼭 필요한 소비자층도 있다”며 “전면적으로 당장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개선해야 하는 과제”라고 입장을 전달했다.

2015년 마켓컬리가 ‘샛별배송’을 선보이며 국내 처음 도입된 새벽배송은 올해 11년 차에 접어들었다. 새벽배송 확산은 소비자의 일상도 크게 바꿔 놓았다. 장보기 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했고, 밤에 주문한 물건을 아침에 받아보는 패턴이 자연스러운 생활 습관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비대면 소비가 급증하면서 새벽배송은 대중적 서비스로 확산됐다.

정부는 현재로서는 새벽배송을 전면 중단하기보다는 제도 개선에 방점을 두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일상화된 새벽배송을 강제로 금지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의견이다. 하지만 심야배송으로 인한 건강권 문제 등의 지적이 이어지는 만큼 근로조건 개선과 안전기준 강화, 물류센터 환경 정비 등의 보완책을 검토하겠다는 의지다.

국토교통부는 28일 택배 사회적 대화기구 3차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최근 택배업체들로부터 과로사 방지 대책을 제출받아 검토 중이며, 심야배송 구조 개선, 인력 충원, 작업 공정 조정 등 다양한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출처 : 비즈한국)

3. “AI 물류 생태계 조성한다”… ‘AI 유통·물류 얼라이언스’ 출범

‘인공지능(AI) 유통·물류 얼라이언스’가 출범했다. 물류분과를 신설 및 확대 개편을 통해 물류 AI 과제를 발굴하고 네트워킹을 추진하는 등 생태계 기반을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는 1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AI 유통·물류 얼라이언스 물류분과회의를 개최하고 물류분과 구성 및 향후 운영방안 논의를 위한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는 최연우 산자부 국장, 김태희 과장, 장중호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권구포 영산대학교 교수, 박하나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 차장, 진종철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책임, 김동완 PD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외에도 △쿠팡 △이마트 △현대글로비스 △LX판토스 △한화에어로스페이 등 수요기업들과 △트위니 △커넥터스 △셀러노트 △위밋모빌리티 △에스위너스 △프리그로우 △TXR 로보틱스 △카페24 등 공급기업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 왜 추진됐나

이번에 추진된 얼라이언스는 기존 AI 유통 얼라이언스가 AI 유통·물류 얼라이언스로 확대 개편된 것이다. 유통·물류 전반을 아우르는 국가 AI 협력 체계를 마련하는데 초점을 뒀다. 또한 지난 9월 산자부 주도로 10개의 얼라이언스로 구성된 M.AX(Manufacturing AX) 발족에 맞춰 개편됐다. 이들은 유통과 물류분과로 각각 구성되며 각 분과는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전문가로 구분한다. 분과내 각 그룹간 긴밀히 협력해 협력과제를 발굴하고 유통물류 AI 성공사례를 창출하고 확산한다는 목표다.

구체적으로는 ‘수요기업-공급기업-전문가’로 구성된 그룹 간 협업을 통해 PoC(Proof of Concept) 수행으로 유통 및 물류 AI 성공사례를 창출하고 R&D 실증 신규 과제를 발굴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분기별로 총괄위원회와 AI 기술 세미나를 개최하고 유통·물류 기업과 공급기업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신규과제 발굴을 추진한다. 아울러 이들은 산자부 주관 사업과 연계해 얼라이언스의 활동 지속성과 실효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들이 예시로 제시한 민간협력과제는 △제조기업 공급망 연계를 위한 AI 자재공급망 구축사업 △AI 기반 스마트 차량 관제 추적 시스템 개발 △유통매장 자동화를 위한 에이전틱 AI 로보틱스 시스템 등이다.

◇ 기술력 확보는 어떻게

트위니는 이날 회의에서 국내 물류센터 환경에 맞춘 자율주행 로봇 기술을 핵심으로 소개했다. 천영석 트위니 대표는 “최근 물류센터 자동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여전히 로봇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어려운 구간이 많다”며 바닥 마커나 별도 인프라 없이도 주행 가능한 기술을 강조했다. 기존 설비를 바꾸지 않고도 투입할 수 있어, 인프라 공사가 어려운 국내 센터 구조에 적합하다는 설명이다.트위니는 특히 오더피킹 자동화를 주요 적용 사례로 제시했다. 피킹 작업자가 이동하는 동선을 로봇이 대신 수행해 효율을 높이는 방식으로, 사람이 작업에 집중하고 로봇이 반복 이동을 맡는 형태다. 천 대표는 “인력 의존도가 높았던 피킹 공정에서 자동화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며, 실제 물류 파트너사에서 이 모델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트위니는 자율주행 로봇 기술이 단순 반복 이동을 넘어 복합 동선을 안정적으로 처리하는 단계에 들어섰다고 강조했다. 그는 “폭 좁은 통로, 교차 구간, 예측하기 어려운 이동 물체 등 국내 물류센터 특유의 난관을 해결하기 위해 센서 융합과 주행 알고리즘을 고도화하고 있다”며, 향후 피킹·운반 외에 더 다양한 공정으로 확장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위밋모빌리티는 AI 기반 물류 최적화 플랫폼 ‘루티(ROOUTY)’를 중심으로 경로 계획, 실시간 배차·관제, 콜드체인 모니터링까지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손상현 위밋모빌리티 이사는 “배송 차량의 이동 동선은 여전히 현장 경험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며, AI를 활용해 주문 건을 자동으로 묶고 최적 경로를 계산해 기사에게 즉시 배차하는 구조를 설명했다. 실제 현장에서는 이 기능 하나만으로도 불필요한 회전과 공차 운행이 눈에 띄게 줄어든다는 것이 회사의 설명이다.

냉동·냉장차 운영에서 요구되는 콜드체인 관리 기술도 소개됐다. 위밋모빌리티는 별도의 복잡한 장비 설치 없이 앱 기반으로 온도·습도를 실시간 확인하고 이상 징후를 자동 감지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온도가 갑자기 상승하거나 냉동기 고장 위험이 감지되면 즉시 경고가 뜨는 방식으로, 신선식품 배송 품질을 유지하는 데 필수라는 설명이다.

다만 현장에서 겪는 구조적 문제도 지적했다. 위밋모빌리티 측은 “냉동탑차 장비는 분실·도난이 잦고, 장비 회수나 재장착 절차가 업체마다 달라 관리가 쉽지 않다”며 “이 부분은 기술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만큼 표준화와 제도 정비가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은행 뱅킹망과의 연동 제한 등으로 물류비 정산 과정에서도 비효율이 발생한다며, 관련 규제 개선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물류업계의 목소리는

이날 진행된 토론에서의 화두는 ‘현장의 목소리’였다. 우선 쿠팡은 물류센터 자동화의 가장 큰 숙제로 입고 하차 공정을 꼽았다. 김동현 쿠팡 부장은 “출고 쪽 자동화는 상당히 진전됐지만, 입고·하차는 아직도 기술 공백이 크다”면서 “해외는 빠른 속도로 관련 기술을 상용화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이를 대체할 기술이 부족해 센터 운영 전체의 효율을 끌어올리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물류센터의 복잡도를 강조했다. 임동범 이마트 과장은 “유통 물류센터는 제조업보다 변수가 훨씬 많다”며 지게차, 카트, 팔레트, 작업자, 고객 동선까지 얽혀 있어 사전 검증(PoC) 없이 자동화를 바로 적용할 수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현장 안전까지 고려하면 기술 도입 속도는 더뎌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현대글로비스는 무엇보다 투자대비수익률(ROI) 문제를 짚었다. 김윤진 현대글로비스 책임은 “기술이 아무리 앞서 있어도 비용 대비 효과가 입증되지 않으면 대형 물류기업은 쉽게 움직이기 어렵다”며 “자동화·AI 도입의 첫 관문은 결국 투자 회수 가능성이다”고 지적했다. 인건비 기준으로 산정되는 물류비 구조 특성상 ROI 확보가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장중호 교수는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제기한 이 같은 현실적 난제를 해결하려면, 개별 기업 대응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면서 “얼라이언스가 앞으로 2~3년간 유통·물류 AI 전환을 이끌 국가 전략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출처 : 디지털 조선)